머니볼 - 한국 인기드라마 '스토브리그' 이 영화에서 모티브를?

반응형
250x250

오늘은 아껴둔 영화 한 편을 방출합니다. ㅎㅎ 얼마 전 방영한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기억하시나요? 굉장히 재밌게 본 드라마입니다.

그 드라마의 모티브가 된 영화가 있습니다.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확신할 수 있습니다. 바로 '머니볼'이란 영화입니다.

물론 이 영화를 완전히 따라 했다고 할 순 없으나 영화의 플롯도 전반적으로 너무나 유사하지요. 

 

영화 '머니볼'은 바로 미국 메이저리그 오클랜드 어슬래틱스 팀의 전설인 '빌리 빈' 단장의 실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입니다.

세이버매트릭스를 활용한 '머니볼'로 당시 메이저리그에 센세이션을 일으킵니다.

 

빌리 빈 단장 (현재는 오클랜드 어슬래틱스 팀의 부사장)

 

이를 통해 스몰 마켓 구단의 운영에 밝은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빅마켓이 아닌 스몰마켓팀으로서 얼마나 위대한 영향을 미쳤는지는 영화를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빌리 빈은 사실 전직 야구선수였습니다. 유틸리티 플레이어였던 빌리 빈은 매츠에 드래프트로 입단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합니다.

선수 은퇴 후 93년 오클랜드 어슬래틱스 스카우트로 활동하다 승진을 거듭해 40세가 되기 전에 단장이 됩니다.

단장이 되면서 전설이 시작되지요.

또한 영화 머니볼에 나오는 요나 힐이 연기한 피터 브랜드의 역할도 큽니다.

 

최근 드라마로 방영된 '스카우트'는 보셨는지요? 

팀 컬러나 단장 스타일이나 모든 면에서 너무 비슷합니다. 비교해서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 정보

개봉 : 2011.11.17.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33분

배급 : 소니 픽쳐스 릴리징 브에나 비스타 영화㈜

 

🎥  간략한 스토리

대표적인 스몰마켓팀 오클랜드 어슬래틱스.

만년 최하위에 대표선수 제이슨 지암비 등 대표 선수들도 이제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게임의 역사를 바꾼 감동의 리그가 시작됩니다.

돈 없고 실력 없는 오합지졸 구단이란 오명을 벗어던지고 싶은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합니다.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달리 세이버매트릭스를 기반으로 한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에 기반하여 선수를 구성합니다. 데이터에 의존해 선수를 찾습니다. 소위 가성비 좋은 선수들을 찾아서 팀원으로 합류시킵니다. 사생활 문제,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타구단에서 외면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지만 팀의 오래 있었던 스태프들은 모두가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합니다.

빌리와 어슬레틱스 팀은 ‘머니볼’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요?

 

🎬  감독과 출연자

배넷 밀러 감독 작품입니다.

주연은 '흐르는 강물처럼', '퓨리', '월드워 Z' 등의 다양한 작품에 출연한 할리우드 스타 배우 브래드 피트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스타 배우이지만 연기도 훌륭합니다. 

특히, 영화 '머니볼'에서의 연기는 제가 본 영화 중에는 거의 최고 클래스입니다.

기획자로서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옥자'나 최근 개봉한 '미나리'의 기획에도 참여했네요.

아무튼 브래드 피트의 연기. 기대하고 보셔도 좋습니다.

 

📷  관련 사진

머니볼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장면이지요. 가장 머리에 남는 장면입니다.

 

🎤  맺는 말

머니볼 영화는 앞서 제가 포스팅했던 '42'처럼 야구 자체가 주가 되는 영화가 아닙니다.

스포츠 영화라기보다 경영에 대한 영화에 가깝습니다.

메이저리그 영화라 해서 스포츠 영화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지요. 앞서 설명했던 드라마 '스토브리그'만 해도 스포츠 소재를 싫어하고 잘 모르는 와이프도 그 드라마를 굉장히 즐겨봤습니다.

스포츠를 기반으로 한 특유의 긴장감뿐 아니라 경영과 리더십에 대한 관점에서 영화를 관람하셔도 재밌습니다.

133분이라는 비교적 긴 러닝타임이지만 한치도 눈 돌릴 수 없는 탄탄한 스토리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일전에 포스팅한 재키 로빈슨의 이야기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1/02/10 - [Hollywood] - 42 - MLB 역사상 첫번째 전체팀 영구결번

 

42 - MLB 역사상 첫번째 전체팀 영구결번

"42" 무엇을 의미하는 번호인지 아시는 분은 바로 아실 겁니다. 최초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흑인 선수 재키 로빈슨의 등번호 42번 이 번호는 MLB 역사상 최초의 영구결번입니다. 그것도 한 팀이 아

allthatcinema.com

 

📽  트레일러 및 관련 영상

tv.naver.com/v/5713942

 

<머니볼> 네이버 독점 예고편

네이버 영화 예고편 저장소

tv.naver.com

이 영화는 넷플릭스를 통해 관람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만간 톰 크루즈의 영화 '제리 맥과이어'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또 뵙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