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플래쉬 - 안되면 될때까지! 멋진 스승을 통한 앤드류의 성장 이야기

반응형

    필자가 좋아하는 소재가 다 들어있는 아주 재미진 영화 한편을 소개합니다.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소개드리는 멋진 스승의 이야기입니다.
    긴 설명조차 필요없는 짜임새 있는 멋진 성장이야기 '위플래쉬'입니다.
    '위플래쉬'는 영어 ‘Whiplash Injury’의 약자로 ‘채찍질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마지막 등장하는 재즈 스코어 제목이자 플래처 교수의 교수법을 암시하는 의미이기도 하지요.
    화려한 스윙, 재즈 선율과 더불어 멋지고 화려한 드럼 연주는 영화 내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제8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 편집상, 음향상을 수상하기도 한 작품입니다.
    안보셨다면 꼭 보시고, 보셨더라도 한번 더 보셔도 될~ 멋진 영화 '위플래쉬'입니다.

    🎬 기본 정보

    개봉 : 2015.03.12.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6분
    배급 : 워터홀컴퍼니㈜

    🎥 간략한 스토리

    뉴욕의 명문 셰이퍼 음악학교가 이 영화의 배경입니다. 드러머로 최고의 스튜디오 밴드에 들어가게 된 신입생 '앤드류'는 최고의 지휘자이지만 동시에 최악의 폭군인 '플레쳐' 교수를 만납니다. 그는 폭언과 학대 수준의 멘트로 '앤드류'를 한계까지 몰아붙이지요. 드럼 주위로 뚝뚝 떨어지는 피와 너무나 빠른 선율 뒤로 의식이 희미해져 갑니다. 바로 그 순간, 드럼에 대한 앤드류의 집착과 광기가 폭발하고 그때부터 최고의 드럼 연주가 시작됩니다. 앤드류는 최악의 폭군 교사 플레쳐를 견뎌내고 최고의 음악 연주자가 될까요?
    화려한 드럼 연주가 또다른 볼거리를 선물합니다.

    🎬 감독과 출연자

    감독은 음악 소재영화에 탁월한 데이미언 셔젤 감독입니다. 대표작도 화려합니다.
    뮤지컬을 소재로 한 라라랜드와 이 영화 위플래시가 대표적인 음악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그랜드피아노라는 작품의 각본도 맡았습니다. 퍼스트맨이라는 SF 영화를 연출하기도 한 재능있는 감독입니다. 라라랜드로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을 수상한 감독으로 대표적인 젊은 감독이지요.
    학창시절 재즈 드러머를 꿈꾸었고, 이를 위해 프린스턴 고등학교에서 스튜디오 밴드 재즈 드러머로 지원했습니다. 매우 엄격한 스승에게 드럼을 배웠지만, 뛰어나지 않다는 혹평만 듣고 드러머는 그만두었다고 합니다. 그 엄격한 스승은 이 영화의 플레처 교수의 모티브가 되지요. 영화가 같은 이야기입니다. ^^
    앤드류 역의 마일즈 텔러가 맡았는데 이와 관련된 많은 가쉽거리는 많이 있습니다. 셔젤 감독의 차기작에 캐스팅되지 못한 일도 있고 차기작으로 출연한 판타스틱 포에서의 연기 논란, 이어 온리 더 브레이브, 땡큐 포 유어 서비스 등에서 회복한 연기력과는 달리 흥행에 실패하고 말았지요.
    플래쳐 역의 J.K 시몬스는 라라랜드를 통해 거의 모든 영화제의 남우조연상을 휩쓸 정도였습니다. DC와 마블 영화 양쪽에 출연한 배우이기도 합니다.

    📷 관련 사진

    🎤 맺는 말

    얼마 전 '놀면뭐하니?'에서 유재석이 선보인 프로젝트 유플래쉬!
    위플래쉬를 모티브로 만든 예능이지요.
    이 영화를 보신 분이 계시다면 아마도 드럼을 배우고 싶어서 안달이 났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멋진 영화입니다.
    그리고, 음악 소재의 영화이지만 스승의 날 답게 멋진 스승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싶었지요.
    혹독하지만 제자에 대한 사랑은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감독은 그 부분을 너무나 잘 표현해 내었구요. 그 어떤 영화보다도 스토리도 탄탄합니다.
    아마 이런 스승을 만난다면 힘은 많이 들겠지만 엄청 행운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스승의 날 보면 좋은 영화 한편 추천!

    2021.03.21 - [Hollywood] - 죽은 시인의 사회 - Carpe Diem! 오 캡틴, 마이 캡틴

    죽은 시인의 사회 - Carpe Diem! 오 캡틴, 마이 캡틴

    오늘 리뷰할 영화는 1990년 5월에 개봉한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입니다. 개봉한 시기가 저도 고등학교 시절을 보낸 시기였기 때문에 더욱더 뜨거운 가슴으로 보았던 것 같아요. 최근 재개봉한다

    allthatcinema.com

    📽 트레일러 및 관련 영상

    728x90

    댓글(4)

    • RunKing
      2021.05.15 17:58

      마지막에 엿먹일려고 혼신을 다하는 모습 진짜 멋져

    • 빠마저씨
      2021.05.15 18:01

      음악 영화가 교육 영화로 바뀌어서 뉴스에 까지 나왔지요. 참 우리나라 교육열 대단합니다. 정말 재밌게 봤어요.

    • 영화사랑
      2021.05.22 16:14

      위플래쉬 최고죠. 드럼 배우고 싶었다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