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비를 타고 - 뮤지컬 영화의 고전

반응형
250x250

뮤지컬 영화의 영원한 고전 '사랑은 비를 타고'

 

오늘 소개드릴 영화는 뮤지컬 영화의 고전 '사랑은 비를 타고'입니다.

이 영화는 

1997년 미국 영화 연구소(AFI) 100대 영화 10위 선정
2006년 미국 영화 연구소(AFI) 위대한 뮤지컬 영화 1위 선정
2007년 미국 영화 연구소(AFI) 100대 영화 5위 재선정 된 영화입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제치고)

요즘 세대들은 모르겠지만 연식이 좀 되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정도의 명화이지요. (예전에는 TV를 통해 명화극장 하고 그랬었지요. ㅎㅎ)

MGM/UA에서 제작해 1952년 3월 27일에 개봉한 뮤지컬 영화입니다. 단연코 뮤지컬 영화 중 최고의 걸작으로 일컬어지는 작품으로 감독은 배우로도 출연한 진 켈리와 스탠리 도넌(1924.4.13~2019.2.21)입니다.

 

 

🎬  기본 정보

개봉 : 1954.10.21.

등급 : 전체 관람가

장르 : 뮤지컬, 멜로/로맨스, 코미디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3분

원제 : Singin' in the Rain
한국어 제목 : 사랑은 비를 타고

 

🎥  간략한 스토리

아마츄어 쇼 코미디언인 돈 록우드(Don Lockwood: 진 켈리 분)와 코스모(Cosmo Brown: 도날드 오코너 분)는 공연을 하며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다 뜻대로 되지않자 새 일자리를 얻기위해 헐리우드로 온다. 그런데 우연찮게 돈 록우드는 마뉴멘탈 영화사의 스턴트맨역을 따내게 되고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여배우인 리나 레이먼트(Lina Lamont: 쟌 하겐 분)와 함께 다수의 영화에 출연함으로써 단연 스타로 급부상하게 된다. 그러나 화려한 영광도 잠시, 헐리웃 영화계가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 체제로 전환됨으로써 목소리 연기가 너무나 형편없는 리나 레이먼트 때문에 영화를 완전히 망치게 된다. 그 때문에 돈 록우드와 그의 영화는 완전히 인기를 잃게 된다. 그러던 중 록우드는 파티장에서 우연히 만난 캐시(Kathy Selden: 데비 레이놀즈 분)라는 여자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고 연극 배우를 꿈꾸는 아름답고 재능있는 캐시에게서 결정적인 도움을 받게 된다. 그 도움이란 영화를 새롭게 각색한 뮤지컬 ‘노래하는 기사’를 살리고자 리나의 입을 빌려 캐시의 목소리를 내보내기로 한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던 리나는 나중에 사실을 알고 분을 참지 못하고 캐시를 영화계에서 완전히 생매장시켜 버리려 한다. 하지만 리나는 자기의 비열한 속임수에 자기가 말려들어 많은 관중들 앞에서 모욕을 당하게 되고, 캐시와 돈 록우드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  감독과 출연자

이 영화를 연출한 사람은 유진 커렌 "진" 켈리(Eugene Curran Kelly, 1912년 8월 23일 ~ 1996년 2월 2일)입니다. 미국의 배우이자 영화 감독, 안무가입니다.

이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의 돈 락우드 역으로 제일 유명합니다. 아카데미 명예상 수상자이며 영화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케네디 센터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양한 수상경력이 있으며 사망하기 2년전 1994년에는 미국 예술훈장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1981년 제38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세실 B. 데밀상, 1956년 제6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황금곰상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돈 락우드 역도 진 켈리가 직접 소화했습니다.

진 켈리는 이 영화를 찍을 당시 미국의 국민배우 수준으로 인기가 있었으며 동시에 유능한 뮤지컬 제작자이기도 했습니다. 완벽주의에 가까운 성격 탓에 연기때는 상당히 까칠했으며 상대방의 연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감정표현을 자주 했다고 하네요. 절친 역으로 출연한 도널드 오코너도 켈리와 함께 일하는 것은 힘들었다고 토로할 정도였습니다.

 

여자 주인공인 캐시 셀든 역은 데비 레이놀즈(1932~2016)가 소화했습니다. 이 영화를 찍을 당시 19세로, 이 영화 이전에는 영화를 단 두 편만 찍은 신참 배우였습니다. 진 켈리는 레이놀즈의 연기를 못마땅해하며 혹독한 연기 지도를 했는데 덕분에 레이놀즈는 카메라가 돌아갈 때 이외에는 늘 주눅이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혹독한 지도 때문인지 결국 데비 레이놀즈는 이 영화를 통해 유명 배우로 성장합니다.
데비 레이놀즈는 2016년 딸 캐리 피셔의 장례식에 참여했다가 도중 뇌출혈을 일으켜 딸이 세상을 떠난 다음 날인 12월 28일에 사망했습니다.

 

또 한명의 주연급 배우인 코스모 브라운 역의 도널드 오코너(1925~2003)

락우드의 친구역으로 돈이 영화배우로 활약하는 동안 무대 뒤에서 음악가로 활동하고 돈이 침울해져 있을 때는 기운을 북돋워주는 역할도 합니다. 극중에서는 돈과 코스모가 비슷한 나이인 것처럼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13살이나 차이가 납니다.
오코너가 'Make 'em Laugh'를 촬영할 때는 진 켈리가 주문한 동작들을 모두 소화하느라 신을 모두 찍고 나서는 며칠 동안 몸살로 앓아누웠다고 하는데 그나마도 촬영기사의 실수로 필름이 망가져 재촬영을 한 일화도 있습니다.

 

📷  관련 사진

 

🎤  수상실적 및 OST

뮤지컬 영화답게 멋진 넘버들이 영화를 보낸 내내 귀를 즐겁게 해 줍니다. 그런데 영화 내부에서 사용된 주요 곡들 중에 오리지널 곡은 단 한 곡이었는데요 실제 그 시대에는 뮤지컬 영화들이 기존 유행가를 짜깁기하여 재활용하는 건 흔한 관행이었다고 하네요. 요즘 같으면 상상이 안되는 일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MGM 영화의 히트곡들을 재사용하는 것 또한 당시로서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일이었습니다.

 

Singin' in the Rain

원작은 '할리우드 리뷰 오브 1929'에 실려 있습니다. 이 곡은 마치 MGM 주제가와 같은 취급을 받아 MGM 뮤지컬 영화에 여러 번 재사용되었는데요 이 영화 속에서 진 켈리의 우중 댄스로 불멸의 명성을 얻게 됩니다. 지금도 너무나 유명한 넘버이지요.

너무 유명한 나머지 모리스 라벨의 물의 유희(Jeux d'Eau)와 섞은 Anamorfosi라는 곡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  트레일러 및 관련 영상

 

꼭 한번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로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