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의 사무라이 - 많은 영화인들에게 영감을 준 고전 중의 고전

반응형

     

    많은 영화들에게 영감을 준 고전 중의 전설 '7인의 사무라이'

     

    오늘 소개드릴 영화도 일본에서 제작된 영화입니다. 워낙 명작이면서 헐리우드의 많은 감독들도 이 영화를 오마주해서 만든 작품들이 많습니다.

    뭐 사무라이 영화, 일본 영화라 불편하신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요.

    영화 자체로 보고 이 영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가는 것도 재미라고 봅니다.

     

    1954년 4월 26일에 개봉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로 상영시간 무려 207분이나 되는 흑백영화입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센고쿠 시대로 추정됩니다.

     

     

    이 영화는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에 빛나는 '라쇼몽(羅生門, 1950)'과 함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대표작입니다. '7인의 사무라이'는 율 브리너의 '황야의 7인으로 리메이크되었지만, 서부극과는 분명한 변별점을 가집니다. 마을 사람들의 보호를 위해 고용된 사무라이들 간의 절대적인 이질감이 크게 강조됨으로서 서구 영화의 원형에서 탈피하였다는 점입니다. 함께 동맹해서 싸우지만 그 동기가 절대적으로 분리된 것은 이 영화의 주된 요소이기도 합니다. 가정과 생존을 위해 싸우는 마을 사람들. 그리고, 직업적인 영광을 구하기 위한 사무라이들 사이의 분리는 이 영화의 핵심 요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며 차별성이 있는 부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조화로운 듯 하면서도 결코 섞일 수 없는 개인간의 관계 혹은 집단간의 문제를 자주 다루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연출력이 잘 살아나 있다는 점입니다.

    CG, 카메라 기술 등의 테크니컬한 요소만 제외한다면 이 영화가 과연 1954년에 만들어진 영화가 맞는가 싶을 정도로 훌륭합니다.인디와이어가 선정한 50대 영화에 8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많은 영화들도 이 영화를 오마주 한 영화가 무척이나 많습니다.조지 루카스, 스티븐 스필버그, 잭 스나이더 등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감독들이 왜 이 영화를 오마주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207분의 시간을 한번 내 보내는 건 어떠실까요?어색할지 모르지만 한번 감상해 보시면 후딱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

     

     

    🎬  기본 정보

    개봉 : 2004.04.16.

    장르 : 액션, 모험, 드라마

    국가 : 일본

    러닝타임 : 207분

     

    🎥  간략한 스토리

    때는 전국시대, 끊이지 않는 전란(戰亂)이 만들어낸 '노부시'(野武士: 산적 무리)의 횡포에 백성들이 떨고있던 그때.. 주민들은 황폐한 땅에서 어렵게 수확한 식량으로 한해 한해를 넘기는 빈촌에 살고 있다. 이 빈촌엔 보리 수확이 끝날 무렵이면 어김없이 산적들이 찾아와 모든 식량을 모조리 약탈해 간다. 싸워도 애원해도 소용이 없었다.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던 촌장의 결단으로 사무라이들을 모집하는데, 이들은 풍부한 전쟁 경험을 가진 감병위(勘兵衛)를 포함한 7명이었다. 감병위의 지휘하에 마을은 방위태세를 갖추고 전투훈련도 시작한다. 이윽고 산적들의 공격이 시작되어 치열한 사투가 벌어지고 산적들은 전멸한다. 하지만 마을사람들 다수와 7명 중 4명의 사무라이도 목숨을 잃는다. 마을엔 평화가 찾아오고 주민들은 벼농사에 여념이 없다. 노동요를 부르는 백성들을 보면서 감병위는 이렇게 말한다. "또.. 살아남았구나.. 이번도 또, 진 싸움이였구나.. 이긴 것은 저 농부들이다. 우리들이 아니야"

     

    🎬  감독과 출연자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연출했습니다. 너무나 유명한 감독으로 많은 유명 감독들이 이 영화를 오마주 했습니다.

    1950년에 제작한 '라쇼몽'과 함께 대표적인 두개의 작품입니다. 

     

    시무라 타카시가 연기한 7인의 사무라이의 대장 시마다 칸베에는 과거에는 한 성의 성주였지만 전쟁에서 패하고, 섬기던 다이묘도 멸망했는지 작중 시점에서는 나이든 낭인 신세로 나옵니다. 문무겸비의 사무라이로 카미이즈미 노부츠나를 모티브로 한 인물로 추정됩니다. 극 초반에 강도에게 잡힌 아기를 구하기 위해서 머리를 삭발하고 승려로 위장했으며, 때문에 영화 내내 삭발한 상태로 등장합니다. 곤란하거나 고민할 때 삭발한 머리를 어루만지는 버릇이 있는데 이 장면은 스타워즈의 요다가 자주 머리를 쓰다듬는 장면이 이를 오마주한 것입니다.

    7명의 배우들이 각자 캐릭터가 살아있습니다만 그 중 미후네 도시로가 돋보입니다.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입성한 배우이기도 하고 다양한 영화로 많은 국제영화제 수상경력도 많습니다.

    1965년 베네치아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1950년 베네치아 국제영화제 금사자상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  관련 사진

     

    🎤  수상실적 및 다양한 오마주

    제15회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공동 수상했습니다. 당시 수상작은 페데리코 펠리니의 '길', 엘리아 카잔의 워터프론트, 미조구치 겐지의 산쇼다유입니다.

     

    감독 개인의 수상실적도 다양합니다.

    1943년 영화 '스가타 산지로' 연출

    2001년 제24회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각본상
    1990년 제62회 아카데미 시상식 공로상
    1986년 제38회 미국 감독 조합상 골든 쥬빌리 특별상
    1981년 제34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데이빗 린 상 수상실적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스탠리큐브릭, 조지 루카스, 스티븐 스필버그, 잭 스나이더 등의 유명 감독들이 좋아하는 영화 중하나여서 많은 영화에 오마주하거나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에게 개인에게도 전세계적인 명성을 안겨준 작품이지만 세계의 수많은 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러한 작품들 중 대표적인 일부를 소개드립니다.

     

    황야의 7인

    존 스터지스 감독이 연출한 서부극으로 7인의 사무라이를 서부극으로 리메이크하였습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0349

     

    황야의 7인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매그니피센트 7

    앤트완 퓨콰 감독이 연출한 황야의 7인의 2016년 리메이크판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94462

     

    매그니피센트 7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사무라이 7

    7인의 사무라이 50주년을 맞아 2004년 일본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본 작품을 원작으로 SF 판타지로 리메이크한 작품

     

    벅스 라이프

    벅스 라이프의 경우 공개적으로 원작을 7인의 사무라이에서 기반했다고 밝혔습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694

     

    벅스 라이프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레이더스

    인디아나 존스의 뒷모습으로 시작하는 영화의 첫 장면이 7인의 사무라이를 오마주한 것이라고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밝혔습니다.

     

    스타워즈 시리즈

    • 요다의 머리를 쓰다듬는 행동
      스타워즈 시리즈의 유명한 등장인물인 요다는 자주 자신의 머리를 쓰다듬는 행동을 하는데 이는 스님 행세를 위해 머리를 짧게 자른 시마다 칸베에의 행동을 오마주 한 것이라고 합니다.
    • 스타워즈 클론전쟁 시즌 2의 에피소드
      에피소드 중 하나를 본 영화에서 따왔습니다.
    • 스타워즈 시퀄 시리즈에서 렌 기사단의 단원의 수가 7명이라는 점에서 이 영화의 오마주로 추측됩니다.
    • 만달로리안
      시즌 1의 4화에서는 주인공 만달로리안(딘 자린)이 용병 카라 듄과 함께 행성 소간에서 새우 양식을 하는 주민들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해 달라는 요청을 수락한다. 주민들을 전투 훈련시킨 후 약탈자들을 물리친 후 마을에 남아 달라는 요청도 받으나 마을에 해를 끼치지 않고자 행성을 떠납니다.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

    나팔 산성의 전투에서 벌어지는 빗 속의 전투를 본 작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3703

     

    반지의 제왕 : 두 개의 탑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어벤져스

    조스 웨던은 영화를 만들면서 7인의 사무라이를 참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

    서커 펀치 프로덕션이 개발한 2020년 PS4 전용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개발진들이 직접 엄청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예 이 게임의 흑백 모드 이름을 '구로사와 모드'라고 지었을 정도입니다.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

    잭 스나이더 감독은 영화 전체가 7인의 사무라이의 영향을 짙게 받았고, 오마주도 상당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촬영 도중 개인적인 가정사로 하차하고, 조스 웨던과 제프 존스 사단으로 대체되며 영화가 안 좋은 방향으로 바뀌었지만, 이후 잭 스나이더가 관계자들과 팬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으로 인해 극적으로 돌아와 그만의 비전이 담긴 저스티스 리그가 나왔습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48789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짱구는 못말려: 암흑마왕 대추적

    여기서는 타마유라족중 타마유라 브라더스의 어머니의 밑의 7전사들의 모티브와 맴버들의 이름부터가 이 영화의 사무라이 7인에서 따왔습니다. 특히 존재가 뚜렷한게 칸베에(국내 비디오판은 용, 대원판은 일봉이)인데 영향을 준 이 영화의 사무라이 리더 칸베에의 이름을 따온 만큼 이 영화에서도 리더로 취급되며, 7전사들중 유일하게 헥슨의 공격을 1번 버텨내고, 유효타를 먹였습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46240

     

    짱구는 못말려 : 암흑 마왕 대추적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나무위키 참조

     

    📽  트레일러 및 관련 영상

     

     

    728x90

    댓글(3)

    • 런킹
      2021.06.23 18:06

      엄청난 대작들에게 있어서 영감을 많이준작품이군요!!

      • 2021.06.23 20:43 신고

        네. 지금 시대에 이 영화를 보고 재밌다고 느껴질지는 사실 잘 모르겠지만 이 당시만 해도 상당히 수준높은 연출이었을 것이라는 건 예상 가능합니다. 실제 이 작품에 영감을 받은 작품들이 부지기수라...^^

    • 2021.07.30 14:33 신고

      뭔가 엄청 고전적인 느낌이 검은 색감에서부터 묻어나는 ㅎㅎ..
      맞구독자님 하트, 댓글 남기구 가용! 제 게시글에도 남겨주실거죠~?

    Designed by JB FACTORY